티스토리 뷰

지식,정보

gpki 인증서 갱신 방법

현Lee 2017. 5. 30. 21:58

안녕하세요 현리입니다.

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

gpki 인증서 갱신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.


gpki 인증서는 주로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신원 확인을 위한

공인인증서 역할을 하는데요!


전자문서의 위·변조를 방지하고

안정적인 유통을 위해서 정부가 발급한 인증서입니다.


이 인증서를 받긴 받았는데...

이용기간이 만료되어 어떻게 갱신하는지 모르시는 분들께

팁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.


저를 따라하시면

5분 안에 gpki 인증서를 갱신할 수 있으니

쭉 읽어보시면서 따라해보시죠.




일단 gpki 인증서 관리는

"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"라는 곳에서 관리합니다.

이 홈페이지에 가면 인증서의

발급/갱신/폐기 등의 관리를 하실 수 있으므로

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야 합니다.


일일이 찾아가기 귀찮으신 분을 위해서

바로 클릭하면 들어갈 수 있는 링크를 달아놓겠습니다.


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 바로가기











들어가자마자 보면 보안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뜹니다.

보안프로그램은 인증서 업무에 필수적이라서

설치를 하지 않으면 인증서 관련 업무를 보실 수 없으니

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.

기밀 전자문서를 관리하는 분이라면

또는 정부의 어떤 정보를 담은 문서의 보안을 위해서라면

꼭 설치해주세요~~








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의 대표화면입니다.

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셨다면

이 화면을 보실 수 있을텐데요.


이 화면에서 좌측 메뉴를 보시면

"갱신"이라는 아이콘이 보이실 것입니다.

제가 빨간색 네모 표시를 해두었는데요.

클릭해보시죠.









인증서 갱신 초기화면입니다.

서비스 허용기관에 자신의 소속기관을

선택하신 후 "확인"을 눌러주세요!










인증서가 "개인"인지, "기관"인지

"행정용"인지, "공공/금융 용"인지 선택 후

확인 버튼을 눌러주십쇼~






해당 인증서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.

USB에 있다면 이동식디스크,

컴퓨터 안에 있다면 하드디스크를 선택하시고

인증서를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

"확인"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시다.








갱신신청 화면입니다.

선택한 인증서를 저장할 곳을 고르고

패스워드를 새로 입력하셔서

"확인"버튼을 누르면~~~





인증서 갱신이 완료됐다는 화면이 뜹니다.

아주 쉽죠?

이거 하다보니깐 5분도 안 걸리겠는데요~ 하핫!!!



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겟지만

처음 하시는 분에겐 꿀팁이라고 생각합니다!!

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고

다음에도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.(꾸벅)

댓글